호아's Diary

주간 회고의 목적

1. 지난 일주일을 되돌아봄으로써 나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2. 더 나은 다음 주를 만들기 위해 어떤 부분을 어떻게 채워나갈지를 고민하는 것

1.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젝트를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팀원들과 의견을 공유하였다.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라는 걱정이 있었지만, 생각과 다르게 적극적인 팀원들 덕분에 프로젝트 주제가 금방 결정되었다.

주제가 정해지니 어떤 기능이 있으면 좋을까? 그 기능은 어떻게 구현할수 있을까? 에 대해 빠르게 의견을 나누고 와이어프레임을 만들고 대화하다보니 계획서를 빠르게 작성이 완료되었다.

역할분담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 나 또한 실력이 부족하기에 이 부분을 맡게 되면 구현이 가능할지? 기간 안에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었다. 그래도 서로 부족함을 채우면서 완성시켜보자고 하고 역할을 나누었다.

나는 메인화면(첫 화면)을 구성하는 작업을 맡았다. 

그리고 계획서를 제출을 했는데, 우리가 제출 1등이었다고 한다 ㅋㅋㅋㅋㅋ 정말 빠르긴 했나 보다.

 

2. 프로젝트 첫 번째 문제 발생 CSS?

프로젝트 회의가 끝나고 나는 바로 메인화면 만들기 작업을 시작했다.

우선 기본 틀을 구성하기 위해 HTML로 무엇이 들어가야 하는지 작성을 해보았다. 

그리고 위치를 맞춰야 하는데, 음?? ㅋㅋ 나는 저쪽으로 보내고 싶은데 자꾸만 다른 곳에서 맴돌고 있다.

마우스로 끌어서 옮기고 싶지만, 그것은 불가능했다 ㅋㅋㅋㅋㅋ 

어떻게 해야 될까? 텅 빈 화면과 막막했다. CSS를 제대로 작성해 본 적이 없기에 구글링을 하며 CSS에 대해 공부를 하고 CSS 기능을 하나씩 넣어보았다.

코드를 넣은 후 새로고침을 누르면 화면에 보이는 변화들이 너무 재미있었다.

CSS 작업을 하며 좀 더 효과를 줄 수 있는 건 없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추가 기능도 만들어 보았다.

그렇게 하나씩 하나씩 모양이 채워지는 것을 보며 내가 이걸 만들었다는 것이 신기하고 뿌듯하였다.

 

 

3. 프로젝트 두 번째 문제 발생  Pagination??? JavaScript???

Pagination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구글링을 하였는데 너무 어려웠다.

구글링에 나오는 Pagination 기초 예제 코드들을 보고 따라 해 봐도 동작이 내 마음처럼 되지 않았다.

예제도 따라 해보고 다른 구글링 내용도 참고해서 작성했는데 버튼을 눌러지는데 왜... 위에 내용은 다음껄로 안 바뀔까?ㅋㅋㅋㅋ  Pagination번호 버튼을 12345 클릭 클릭 아무리 눌러봐도 위의 내용과 연결되지 않았다. 

그렇게 ERROR만 수십 번 경험하고 Pagination 기능 ERROR로 하루 종일 작업을 했다. 

나의 화면은 ERROR ERROR ERROR ERROR ERROR ERROR ERROR ERROR ERROR 이런 상태가 되었다. ㅋㅋㅋ

내겐 너무 어려운 코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신줄을 잡기가 힘들었다. 왜 안되지? 무엇이 문제지?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할까? 이러한 많은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해보자 생각하고 코드를 처음부터 하나씩 체크하였다.

그렇게 하다 보니 이해되지 않았던 코드가 이해되기 시작했고, 코드를 어떻게 응용해야 할지? 어디 부분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고 그 부분을 어떤 식으로 코드를 작성해야 할지 알게 되었다.

그렇게 Pagination 구현이 성공하였다. 하루 종일 걸리긴 했지만 그래도 ERROR와 싸우면서 배운 점이 많았다.

동작이 되는 걸 보니 정말 뿌듯했다. 한 가지 더 배웠고 성장한 느낌이었다.

 

4. 프로젝트 세 번째 문제 발생 Pagination 작성법 변경?? 

우리 팀은 작업을 하고 진행상황을 서로 확인하며 모르거나 부족한 부분은 의견을 나누고 서로 도우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다. 그리고 회의를 하다가 Pagination 기능을 구현해서 동작은 하지만 JavaScript 코드가 너무 길고 이해하기가 어려웠기에 Jinja를 이용해 보는 건 어떤지에 대해서 의견이 나오게 되었다. 나는 Jinja문법을 모르지만 한번 도전해 보기로 하였다. 팀원이 Jinja 내용이 있는 웹사이트를 추천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다.

그렇게 새로운 Pagination 구성을 시작하고, 몽고 DB에서 불러와서 데이터가 Pagination 기능에 잘 적용이 될지 TEST를 진행하였다. 기존에는 AJAX와 몽고 DB를 사용했었다. 

역시... 동작 실패, 로컬 서버 화면조차 나오지 않는다. 다시 실행 -> ERROR 다시 실행 -> ERROR 

음...? 몇 개만 남기고 코드를 다 삭제하고 실행했다. 실행 -> ERROR  

뭘까? 다시 Jinja 공부 후 실행 -> ERROR ERROR ERROR ERROR ERROR ERROR ERROR ERROR

다시 나 자신과 싸우기 시작했다. 나는 나에게 질문을 하고 또 했다.

그리고 원인을 발견했다. 서버 <-> 클라이언트 연동하는 것이 Jinja코드는 달랐고, 서버 쪽에서 몽고 DB로 Pagination 기능을 만드는 과정에서 ERROR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일단 테스트 파일로 몽고DB <-> Jinja 연습은 성공했다. 다행이다. 하하 그래도 또 해냈다.

Jinja로 Pagination을 구현하면 코드 길이가 확실히 차이가 많이 있었다.

그리고 코드 이해를 하는 것도Jinja을 모를 때는 어렵게 느껴졌지만, Jinja을 공부하고 Jinja 코드를 보니 편리하고 좋았다.

Jinja문법만 알게 된다면 JavaScript 보다 사용하기에 좋다고 생각한다.

이제 메인코드와 합치는 작업을 해야 한다. 이것은 아직 진행 중이다.

 

5. GIT? 너무 친해지고 싶은 친구, 그러나 다가가기 어려운 친구?

GIT은 협업을 하기 위해서는 알아야 한다고개발자의 필수 도구라고 많이 들었다. GIT에 대해 공부를 하고 했지만 아직은 친해지기가 어려운 친구다. 팀원끼리 TEST영역을 만들어서 브랜치를 연습해보았는데, 아직도 이건 어떻게 동작하는 건지? 누르다 보니 연결도 되고 하는 거 같은데 아직도 잘 모르겠다 ㅋㅋㅋㅋ 프로젝트 진행하며 계속 쓸 텐데 잘못 클릭할까 봐 걱정이 된다. 실수를 하지 않도록 더 많이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6. 팀워크? 우리 팀이 최고! 

팀 프로젝트가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우리 팀은 최고라고 생각한다. 나는 좋은 팀에 들어온 것 같다.협업이 처음이라 서로 어려운 부분들이 있지만, 프로젝트의 진행속도와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팀원들이 있기에 더욱더 시너지 효과가 발생되는 것 같다. 물론 누군가에겐 아주 쉬운 일이 될 수도 있지만, 코딩 초보인 나에겐 작은 동작 기능 한 개가 모두 배움의 밑거름이라고 생각한다.팀원들이 있기에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고민을 할 때, 팀원 덕분에 방향을 찾기도 하고, 내가 실력이 많이 부족하지만 팀원들이 모두 아낌없이 격려를 해주고 할 수 있다고 믿어주어서 정말 고마웠다. 팀원들 덕분에 수십 번씩 ERROR를 보면서도 견뎌낼 수 있었던 것 같다. 아마 나 혼자였다면, 현재의 작업까지도 구현이 가능했을까 싶다. 이제 개인적으로 맡은 일이 완성이 되면 작업들을 모두 합치고 완성시켜야 하는데 잘되었으면 좋겠다. 우리 팀은 다들 서로 믿어주고 으쌰 으쌰 하고 지내고 있어서 너무 좋다. 이런 팀이라면 어떤 문제가 생기더라도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나도 팀원들한테 도움이 되도록, 모르는 게 많지만 더 많이 배워야겠다.정말 이런 팀을 만나서 나에겐 행운이고 너무 고맙다.

 

 

7. 나 자신을 되돌아보기

- 누군가와 비교하지 말자. 나 자신의 어제와 오늘을 매일 비교하고 나로서 성장을 하자.

  사람마다 배움의 속도는 다르다. 나는 나의 속도로 달리면 된다.

- 어제의 나보다 한 가지만이라도 더 배우자. 어제보다 성장했다면 그걸로 된 거다.

- 코드 ERROR를 조금은 두려워하지 않게 된 것 같고, ERROR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 기본을 지키자. 코드를 하나씩 체크하는 습관을 만들자.

- 지금 잘 모르고 못하더라도 괜찮다. 시행착오 없이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 멈추지만 말자. 가만히 있지 말고 매일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가자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